안녕하세요
지난번 이야기드린대로 약 3주 전부터 베트남에서 온라인으로 여성 의류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지난번 말씀드린 대로 화장품 온라인 판매는 추가 협업의사를 내비치시지 않으셔서 종료되었는데 아쉬움이 크네요
- 올리브영/ 네이버/ 구글 검색도 안되는 아이템을 영상 1개가 7만뷰를 찍으며 나름 터졌는데 "판매가" 부분을 수정을 안하시는데다가 업무 진행을 안하시는걸로 이야기되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저는 시작전 쇼피 기준으로 의류 판매 규모, 잘 팔리는 아이템, 소매 가격, 키워드 등을 약 4개월이상 조사 후 아이템을 추렸습니다
- 왜 쇼피 기준으로 데이터를 찾았는지는 아래에 나옵니다
시장 조사를 마치고 의류 아이템, 디자인, 샘플까지 정리가되고 본격적으로 온라인에서 팔아보기로 합니다. 베트남 처음 진출이니 네이버, 쿠팡처럼 베트남 내에서 운영중인 온라인 플랫폼들이 기존 고객이 많고 운영이 상대적으로 쉽겠죠?>
- 온라인으로 어느정도 다져놓고 오프라인 도매, 브랜드 완성 등 여러 작업까지 생각해두었습니다
그럼 베트남에서 온라인 쇼핑몰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부터 보겠습니다 ㅎ.보시는거처럼 쇼피, 틱톡 2곳이 시장 점유유율의 90%를 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이러니 쇼피 1곳의 데이터라해도 어느정도 중요성을 가집니다 / 2024년 1분기 기준 쇼피 68%, 틱톡 23.2%
따라서 베트남에서 판매를 하려면 반드시 위 2개에 발을 뻗어야되는게 결론으로 이어지게됩니다. 빠르게 만들어봅시다
쇼피의 경우 "쇼피 셀러 센터"로 검색하셔서 들어가면되는데 한국어로 검색할 경우 한국 쇼피로 들어가기때문에 베트남에 있다는 기준하 영문으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 아래 3번째 SHOPEE 즉 BANHANGSHOPEE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이디를 만들고 (전화번호 / 성명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 모든게 베트남어인데 구글 크롬에서 한국어 번역을 쓰시면됩니다 ^^. 셀러 센터가 만들어지면 셀러 센터 자체적으로 "영문"은 제공합니다 (한국어는 없습니다 ㅠ)
상세 정보를 기입하게 되는데 이때
- 셀러샵 이름
- 아이템 수령 위치: 성명/전화번호/주소지
* 아이템이 팔렸을 경우 해당 전화번호로 연락 후 해당 주소지로 쇼피 물류에서 물건을 받으러옵니다
- 이메일
- 전화번호
를 입력하게 됩니다
이후 해당 셀러 샵이 지원하는 물류 (빠른 배송, 대량 배송 등)에 대해 표시하고
해당 대표자의 세금 정보에 대해 기입을 하고
=> 외국인이 베트남 현지인의 이름, 전화번호는 빌려도 "세무 코드"는 베트남 현지인들에게는 무서운(?!) 이야기라 여기서부터 많이 막히게 될겁니다 ㅠ
- 종류: 개인 / 개인 사업자(영세사업자) / 법인
* 한국의 개인사업자와는 개념이 다름
- 사업장 주소지
- 이메일
- 세무코드
* 없어도 넘어는 가집니다만 차후에 없으시면 불편합니다
어떻게 이걸 뚫어도 현지인의 신분증 앞면 및 그 신분증을 들고 있는 본인 사진까지 붙여야합니다 ㅠ
이후 위와 같은 모든 절차를 거치고 나면 신청 완료가 뜨고 생각보다 빠르게 승인이 나옵니다
- 저는 반나절도 안되서 ok가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럼 틱톡샵도 볼까요?
쇼피와 비슷하게 tiktok shop seller center로 검색 후 들어가서 휴대폰 번호를 통해 비번을 만들고 가입하게됩니다
- 여기도 베트남어/영문 2개 국어를 기본 제공합니다 (물론 잘 모르시면 구글 크롬 내 "한국어로 번역" 기능을 ^^)
개인,법인 여부 및 셀러 샵 이름 및 판매할 아이템의 카테고리 표시 후
신분증 앞뒷면, 신분증 번호, 성명 기재란까지 지나가면
완료가 됩니다
- 여기서도 세무 코드(MST)를 강제하지 않으나 샵 만들고 확인해보니 세무 코드를 기재하지 않으면 결제를 받지 못하도록 해서 저는 차후에 조치했습니다. 결국 MST는 반드시필요합니다
따라서 쇼피, 틱톡에서 어떠한 상품을 팔기 위해 "샵"을 만들고자 할때 필요한건
- 베트남 전화번호 (유심)
- 베트남 현지인 파트너 (저는 배우자. 와이프입니다~)
* 현지인의 신분증
* 현지인이 신분증을 들고 있는 사진
* 현지인 명의의 계좌번호
* 현지인의 세무코드 (MST, Ma So Thue)
입니다
따라서 외국인 "개인"은 불가능하며
- 신분증 사진에서 막힙니다
외국인 법인(베트남에서 영업하고 있는 외국인 소유의 법인)은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베트남 소매 시장 진출을 위한 대규모 법인 (YSL, 삼성, 키엘 등 누구나 들어봤을만한 대기업) 베트남이나 외국인 개인이 법인세 20%를 내면서 하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그럼 왜 굳이 위와 같이
왜 이렇게 불편하게 "베트남 현지인" 명의로까지 쇼피, 틱톡샵을 하느냐?
생각하실수 있는데 "베트남이 성장하는 나라이고 소비가 늘고"이런 부분은 많은 분들이 아시기에 따로 말씀을 안드리겠습니다만
가장 큰 이유는 규모가 말도 안되기 때문입니다. 보시는 거처럼 쇼피 사이트 1군데에서만 11월 1달 발생한 매출, 즉 고객이 구매한 규모가 1.49억 달러입니다. 1.49억원도 아니고 149억동도 아니고 1.49억 USD입니다
* 여기서 1%만 먹어도 149만달러, 0.5%만 먹어도 74만 달러입니다
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 시장 자체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인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개설이 쉽고 점유율이 높은 쇼피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 생각할수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온라인 쇼핑, 의류를 아무것도 모르지만 온라인 쇼핑에서 "여성 의류"를 판매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당연히 공장 생산 관련해서 저렴한 가격에 MOQ없이 도와주는 분이 계십니다! 생산 부분이 핸들링 되지 못했고 MOQ가 무조건 있으면 저는 공급 가격에서 상대가 되지 못해 처음부터 진출할 생각 자체를 못했을겁니다
온라인 마케팅, 의류 판매 아무것도 모르는 저 혼자서 3주 가까이 해서 낸 광고 성과입니다. 아주 작지만 0에서 시작한거치고 한달도 안되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충분히 더 잘 나올수 있다생각해서 시행착오, 데이터, 개선 사항등에 대해 기록을 남길겸 하나둘 적어볼까합니다
- 제가 조사한 데이터, 팔로우업, 개선 사항등에 대해 하나둘씩 공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히 업데이트해보겠습니다 ㅎ 쇼피, 틱톡을 잡아먹는날까지 화이팅!
** 페북은 "페이지"만 만들면 되는거라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ㅋ
'업무 > 베트남 유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온라인 쇼핑 판매 2 - 베트남 쇼피 개판이네(20241214) (2) | 2024.12.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