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부동산 이야기를 가지고 와봤습니다 ㅎ 작년 말 고객으로부터 연락을 한 통 받는데요
- 제가 하고 있는 내륙 운송업과 다르게 부동산의 경우 "임대인"과 직접적으로 사람 - 사람으로 일을 하기에 부탁, 소개 등 다양한 연락을 받는 편입니다
이분은 현 고객의 지인분으로 "타 부동산"을 통해서 빈홈 골든 리버 (VINHOMES GOLDEN RIVER)를 1개 매입을 했는데 코로나 시기에 세입자가 중간에 나간 다음 아파트를 방문한 적이 없고 내부 사정을 전혀 알수 없는 상태라 무박 2일로 호치민을 방문하여 아파트 로비 지문 등록 및 체크를 희망하셔서 리셉션에 확인해보니
시행사(빈홈)에 등록된 메일로 제 3자에 대한 아파트 로비 지문 등록 + 아파트 현관 열쇠 대여 (복사) 가능하다하여 관련 안내 메일을 집주인분에게 보내드리는데
- 빈홈 골든 리버의 경우 아파트 로비 -> 엘리베이터를 탈때 "카드키"가 아닌 사전 등록된 "지문"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파트가 위치한 층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문 등록"이 선행되어야 하는거죠 ㅠ
또한 전 관리 부동산에서 "아파트 현관 열쇠"를 시행사인 빈홈에 제출해서 안 가지고 있고, 전 세입자가 아파트 현관 비번을 주지 않았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저한테 그대로 하시던데
시행사는 어떠한 경우에도 집주인에게 아파트 현관 열쇠를 가져가지 않습니다
- 그냥 그 부동산에서 열쇠를 분실한건데 핑계를 대야하니깐요 ㅎ 베트남에 부동산을 가지고 있지만 베트남에 거주하지 않는 분들이니 이걸 그냥 말 그대로 믿어야하는거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으시지 않나 싶습니다
근데 그렇게 빨리 쉽게 되면 베트남이 아니죠?. 집주인분이 보낸 "이메일"에 따라 저희 직원이 리셉션에 방문을 했는데
1. 열쇠 복사도 안되 ^^
2. 응 너 지문 등록도 안되 ^^
라는 "집주인"이 직접 부탁해도 깡그리 무시하는 패기를 보여줍니다.
- 저는 집주인이 아니니 화를 내도 의미가 없고 일을 해야하는 입장에서는 오히려 리셉션 직원 및 경비원과 친해져야 더 이득이죠
"개소리"라도 할말 있나요, 문제가 있고 급한 건 저희인데다가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리셉션에서 요청하는 수정 이메일 기준으로 집주인에게 다시 요청을 드리고 결국 직원이 아닌 제가 직접 갈 수 밖에 없을거 같네요
이후 집주인분이 "이메일"을 다시 보내주시고 제가 직접 빈홈 골든 리버, 문제의 AQUA 3 (아쿠아 3동)에 방문합니다
- 다른 일정이 있어 일요일에 방문을 하게 되었네요 ㅠ
이후 리셉션에 방문해서 상황을 조곤조곤 이야기하면서 부탁하니 처음에는 "공안 거주 신고서"를 받와야하느니 어쩌구해서 결국 한참을 더 이야기하다가 결국 "지문 등록" / "열쇠 복사" 조치까지 하고 아파트 위로 올라가게 되는데 여기서 참 문제가 더 발생합니다
사실 방문 전 속으로
- 집주인이 아파트 현관 비번도 몰라, 열쇠도 분실했어 이정도면 혹시 다른 세입자가 몰래 살고 있는거 아닐까
- 전 세입자가 나가면서 깽판을 쳐놔서 아파트가 개판이 아닐까
등 여러가지 걱정을 하면서 문을 열었는데 역시 문제가 없는 아파트가 아니였네요
공실이 장기간 있었고 사람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거 치고는 깔끔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누수"로 보이는 피해가 현관, 작은 방 모두 있다는 겁니다 ㅠ
그거 말고도 이런 저런 작은 하자 보수 내용이 있어 일단 정리하여 임대인에게 이야기를 하고 보수 일정을 잡는걸로 현재 진행이 된 상태입니다
- 아파트 열쇠 복사, 지문 등록 완료 + 하자 확인 및 안내 상태
보수 조치가 언제 진행이 될지 알수 없지만 일단 빨리 진행이될까 싶어 임차 광고용 사진도 함께 찍어 놓았는데 빨리 보수 조치가 되어서 제가 관리하는 아파트 중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
말씀드린거처럼 장기간 공실 + 사람의 손길을 타지 않은 아파트치고는 잘 관리된거 같지만 가장 큰 "누수 피해" + 크고 작은 하자를 처리해야되서 실제 해당 아파트가 얼마뒤에나 보수가 완료될지 일단 진행을 해봐야할거 같습니다 ㅠ
- 보수 처리는 외부에서 별도 기술자를 부르지 않는 이상 전적으로 단지 내 기술자 (영선팀) 일정과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 누수의 경우 문제가 어느정도인지 어떤 문제인지 따라 비용, 보수 기간 등이 달라져서 참 어렵네요
또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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